수신기 회로도를 그려봤다. 이제 연결해줘야할것들이 조금씩 늘어나니 회로도를 안그려놓으면 나중에 분해했다가 다시 만들때 또 고생할 생각을 하니 이건 아니다 싶어서 급 그려본다.

Eagle Cad 보다 Fritzing 이 난 더 맞는듯 하다. 다만 Schematic 의 Wiring 이 아직 많이 불안하지만 그래도 Eagle Cad 의 라이브러리 찾는 고생과 클릭 위주의 인터페이스 보다 더 쉽고 직관적이라 좋다.



입력 전원은 1.2V 짜리 Ni-MH 5알을 사용할것이라 6V 로 잡았다.

모터 전원은 8V 를 쓰고, Servo 는 SG90 미니서보가 집에 굴러다니므로 사용할 예정이다. 그냥 6V 를 넣어줄까 하다가 기존 아들놈의 RC카가 테스트 대상인데, 원래 파워소스가 1.5V AA 5개(배터리 먹는 귀신 같으니라고,...)를 사용하므로 7.5V 가량 나왔으므로, 완충된 AA 배터리라고 가정하고 모터에 8V 를 넣어주기로 했다.

SG90  은 MAX 6V 입력전원이라 7.4V Li-Po 를 물려서 자작 서보테스터로 테스트 해보니 모터가 미친듯이 떤다. PC 의 5V USB 전압으로 돌려보니 출력이 모자라서 아두이노가 계속 꺼졌다 켜졌다 한다. 캐패시터를 1000uF 정도 넣어주니 좀 덜 꺼지기는 하는데 뭐 그거나 그거나다.. 그래서, SG90 의 입력전압은 전원 소스 6V 를 그대로 넣어주는걸로 했다.


<SG90 미니서보. 개당 2,000원 가량 한다>

L293D 는 아직 내가 MOSFET 기반의 H-브릿지는 만들어보지 않은 관계로 이전에 사용해본 경험을 기반으로 구성했다. (내 블로그에도 사용해본 글이 있으니 참고)

이제 수신기측 동작 코드 짜고 회로 연결해서 수신기쪽 테스트를 해봐야겠음.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