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Go 언어란?

Go 언어에 대한 강좌를 시작해봅니다.

Go 언어는 사실 Ethereum 의 C++ 버전이 불안정한 이유와 해석이 용이하지 않다는 이유로 Geth 를 분석하고 수정하기 위한 용도로 이제 막 시작한다.

실제로 Eris 도 2014년에 C++ Ethereum 버전 기반으로 Eris 를 만들기 시작했으나 결국 Codebase 를 Geth 로 변경하고, 자신들의 Product 도 Go 언어로 개발한다.
 
저도 작년에 Poc7 버전 부터 보기 시작했으나 Go 언어를 기반으로 한 Geth 가 훨씬 깔끔하고 가독성이 있으며 심지어 Go 언어를 모르는 상태에서 C++ Ethereum 의 로직을 파악하기 힘든 경우 Go 를 부분적으로 참고하기도 했다.

Go 언어의 마스코트는 Go Gopher (땅다람쥐) 이다.


Renee French 라는 사람이 Go 언어의 로고를 디자인 하게 되었는데, 예전 뉴져지의 WFMU 라는 라디오 방송국의 마스코트 디자인에 이 gopher 를 사용했었고, 이후 마스코트를 변경했었는데, Renee 가 Go 프로젝트에 합류하고 디자인해낸게 그때 썼던 Gopher (:=)를 부활시키는 것이었다.

개인적으로는 좀 촌스러워 보이고 코믹해보이는 캐릭터이지만 친근감 있고 부드러운 인상을 주어 사람들에게 "이건 좀 만만하겠는데" 같은 느낌을 주는듯 하다.

Go 언어는 탄생한지 불과 8년 밖에 되지 않은 언어입니다. Docker 가 Go 언어로 구현되면서 특히 더 유명해졌죠. Eric 도 그렇지만, IBM 이 개발중인 Open Blockchain 또한 Go 언어로 구현중입니다. 간결함과 성능, Go 언어 개발 프로젝트에 관여한 유명한 개발자들로 더욱 기대를 높인 Go 언어에 대해 차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좌는 상세하고 깊게 들어가기 보다는 Java, C/C++, JavaScript 등의 기존 프로그래밍 언어 두어개 이상은 할줄 안다는 가정하에 기본적인 부분들은 휙휙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Software Development > Go (gola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 Go - Hello World  (5) 2016.02.29
2. Go - 개발환경 구성  (521) 2016.02.28
1.3 Go 언어란? - 다른 언어와 비교  (1159) 2016.02.28
1.2 Go 언어란? - 주요 특징  (845) 2016.02.28
1.1 Go 언어란? - History  (518) 2016.02.27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