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로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일단 Go SDK 를 설치하여야 한다.
그후 개발자라면 고민하게 될 것은 바로 IDE 이다. 

Go SDK 와 텍스트 편집기만 있으면 개발 가능하다고 Golang 사이트에서는 이야기 하지만 사실 어떤 언어이건 텍스트 에디터만 있으면 개발되지 않는 언어가 어디있겠는가? 하지만 디버깅을 하고 파라미터 정보를 보여주고 Definition 이나 Reference 를 보여주는 등의 기본적인 개발지원 기능이 있는 IDE 가 없다면 어떠한 개발자라도 왠만한 이유 아니면 그 언어로 개발하려고 하지 않을것이다.

Go 언어는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된 언어인 탓에 Go 언어를 지원하는 제대로된 IDE 는 아직 그리 많지 않은편이다 (Java 나 C/C++ 의 IDE 들은 정말이지 아직 Go 의 IDE 들에게는 넘사벽이다)

Cloud 에디터, 텍스트 편집기의 Syntex Highlight 플러그인을  제외한 Go 언어를 위한 대표적인 설치형 IDE 는 아래와 같다.

Eclipse - GoClipse : Eclipse 의 플러그인
GoWorks - Netbeans 의 플러그인이나 Netbeans 기반의 Standalone 형태로 사용
IntelliJ IDEA - IntelliJ IDEA 용 플러그인
LiteIDE - Go 언어 전용의 IDE 로, Go 언어 릴리즈 초기부터 함께한 IDE
Visual Studio - Visual Studio 용 플러그인
그외에 상용 IDE 로는, KomodoIDE, Zeus 등이 있음

위 IDE 들 중 빠르고 깔끔한 LiteIDE (크로스플랫폼지원)를 Go 개발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중이므로 본 강좌에서도 이 IDE 를 기준으로 하도록 한다.

Lite IDE 중에서도 Mac 버전을 기준으로 하겠으나, 어차피 Qt 기반의 UI 이므로 UI 구성은 Windows 나 Mac 이나 Linux 나 유사하여 다른 플랫폼에서도 큰 문제없이 이해가 가능할것이다.
(사실 Windows 에서 주로 작업하지만 당분간 노트북으로 글을 써야하는 상황에 노트북이 맥북 밖에 없다)

반응형

'Software Development > Go (gola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3.2 Go - 기본 문법 및 Type  (488) 2016.02.29
3.1 Go - Hello World  (5) 2016.02.29
1.3 Go 언어란? - 다른 언어와 비교  (1159) 2016.02.28
1.2 Go 언어란? - 주요 특징  (845) 2016.02.28
1.1 Go 언어란? - History  (518) 2016.02.27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