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 Completion, Code Assist, Code Suggestion, Parameter Info 등등의 이름으로 불리우는 자동 완성 기능. Visual Studio 와 Visual AssistX 플러그인은 아마 현존 최고의 Assist 기능이 아닐까 생각된다. 

 XCode 의 자동완성 기능도 매우 훌륭한 편이며, Eclipse 또한 많이 괜챦아졌다. IntelliJ 를 기반으로하는 Android Studio 의 자동완성 기능이 어느정도일지 궁굼했는데, 잠깐 사용해본 결과 Eclipse 보다는 낫다는 생각이다. ^^

□ TIP - Auto Completion 관련한 단축키들

Auto Completion / Suggestion / Assist 기능들은 IDE 를 쓰는 큰 이유중의 하나이다. Android Studio 는 IntelliJ 기반의 IDE 이며, 아래와 같은 기능들을 제공한다.

- ALT+Enter (Show Intention Action)
Import 되지 않은 클래스를 Import 하려면 이 키를 사용한다. 매우 자주 사용하는 키 이다. 클래스 import 이외에도, 현재 상황에서 무언가 의도한 액션을 수행하고자 하면 가능한 액션들이 보여진다.
단순히 import 를 편하게 하려면 Settings... 메뉴에서, Editor>General 의 Auto Import 기능에서 on the fly 기능들을 켜놓으면 즉시 Import 되도록 할 수 있다.


- Ctrl+Q (Quick Documentation)
현재 Caret 이 위치한 Class 나 method 의 Document 를 보여준다.


- Ctrl+P (Parameter Info)
현재 Method 의 파라미터 정보를 보여준다. Overload 된 Method 의 Parameter Info 까지 모두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편리하고 자주쓰는 기능이다.


- Ctrl+Space (Basic Completion)
Basic Auto Completion 기능으로, 입력중인 내용의 자동완성 목록을 보여준다. 가장 많이 쓴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한글 키보드를 쓰는 나같은 경우는 Ctrl+Space 가 "한자" 기능에 키보드 맵핑이 되어있어 이 Basic Completion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그래서 나같은 경우는 Ctrl+, 로 변경해서 사용중이다.


- Shift+Ctrl+Space
SmartType Auto Completion 기능으로, Basic Auto Completion 대비 현재 Context 에 더욱 맞는 Type Completion List 를 보여준다는데, 아직까지는 잘 사용하지 않고있다. 향후에 많이 써보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 주의 - 자동으로 import 가 갱신되지 않을 때, 즉시 자동으로 Import 되도록 하는 방법

Eclipse 플러그인으로 동작하던 때에는 사용하는 클래스에 따라 자동으로 import 문도 optimize 해주고 했었는데, 이상하게 Android Studio 는 Optimize Import (Ctrl+Alt+O) 를 눌러도 자동으로 Import 를 시켜주지 않는다.
이럴때에는 Settings... 메뉴에서, 아래 두개 옵션을 체크해주면 일단 해결된다.


이상 단축키와 관련 메뉴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필요한 때에 적절하게 단축키를 눌러서 생산성 있는 개발이 되도록 하자~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