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프로젝트가 생성 되었으니, 이번에는 바로 실행으로 들어가본다. 일단 환경 설정이 잘 되었는지 확인도 할 겸~

디바이스 설정

USB 디버깅 옵션을 켜놓아야 함
 - Android 3.2 이전 버전은 주로 Settings>Applications>Development 
 - Android 4.0 이상은 Settings>Developer options 로 있음
   4.2 이상의 디바이스 에서는 Developer Option 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Settings>About Phone 안에서 Build Number 을 7번 탭하면 Developer Option 이 나타난다.

PC 에 연결하기 위해 Vendor 에서 제공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Android Studio 에서 실행

Run 버튼 

 을 눌러서 실행시키거나 Shift+F10 으로 실행하면 Run 이 실행되고, Debug Run 하고 싶다면 Run 옆의 Debug 버튼(Shift+F9)을 누른다.


Command Line 에서 실행

Project 루트 디렉토리 안에 gradlew.bat 파일을 이용하여 Gradle 을 통해 빌드할 수 있다.

디버그 모드로 빌드하려면
> gradlew.bat assembleDebug

릴리즈 모드로 빌드하려면
> gradlew.bat assembleRelease

빌드 된 .apk 파일은 <프로젝트루트>/app/build/outputs/apk 안에 위치한다.

디바이스에 설치하려면
> adb install app/build/outputs/apk/app-debug.apk

와 같이 한다. 단, 이때 adb 는 <Android SDK>/platform-tools 디렉토리가 PATH 에 잡혀있어야 한다


Emulator 로 실행

아래 이미지 캡춰만으로도 이해가 충분히 갈테니 긴 설명은 하지 않겠다.







그런데 이렇게 만들어놓은 AVD 가 실행을 해보면...


뭐 이런경우가 있나 하고 찾아보니, x86 CPU/ABI 가 AVD 만들 때 기본 선택되었고, 이때는 Intel HAXM 을 별도로 설치 해주어야 한단다.


이렇게 Extras 에서 추가요소를 선택하여 설치하고나면,


SDK\extras\intel\Hardware_Accelerated_Execution_Manager\intelhaxm-adnroid.exe 파일이 있다. 이걸 실행시켜서 설치하면..

위처럼, 내 컴퓨터는 AMD CPU 이고, VT-x 를 지원하지 않는다. 이럴때는 별 수 없다. 그냥 AVD 만들 때 ARM 기반의 Device 를 만들어서 쓰는 수밖에 없다. Hardware Acceleration 을 쓸 수 없고, 그나마 AMD 는 Linux 에서만 이 기능이 지원된단다.

Hardware Acceleration 을 쓸 수 있는 Intel Machine 이라면 여기를 참조한다.

다른 방법은 Genymotion 과 같은 별도의 Emulator 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있다.
(조만간 내 구닥다리 AMD 에서 Hardware Acceleration 이 가능해지면 내용을 추가하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