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 부터였을꺼다 Visual C++ 로 개발을 해온것이.. Visual C++ , Embedded Visual C++ 로 개발을 하고 있다가 07년도 부터 Java 로 건너오면서 거의 Visual Studio 를 사용하지 않다보니 이제는 Visual Studio 의 까만색 배경 부터가 왠지 낮설다.

처음에 Eclipse를 접하면서 '뭐 이런 허접한 툴이 다있어.. Visual C++ 의 개발 편의성이나 생산성, 빠릿한 반응은 찾아볼 수가 없구만..' 하고 불평하며 어느새 Eclipse 만 9년을 넘게 쓰고있었다.

Arduino 를 취미삼아 개발하기 시작하면서 당연히 Arduino 는 Arduino IDE 로 개발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고 정말 UltraEdit 나 NotePad++, 심지어 윈도우의 메모장과 비교할만한 수준의 개발도구에 혀를 차고 있었다.

정말 너무나도 심플한.. IDE 라고 이야기 해도 될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의 허무한 기능들이다. 


그래서 Visual Studio 2015 (이왕이면 최신버전~)를 설치하고, "Extensions and Updates" 를 통해 보니 역시나 Visual Micro 의 Arduino IDE 가 있다.

이 Visual Micro Arduino IDE 는 Atmel Studio 의 플러그인으로도 나오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Atmel Studio 자체가 Visual Studio Platform 기반으로 동작하기 때문이다.

위에 보이는대로 Arduino IDE for Visual Studio 를 다운로드 한다.

VS 를 재시작 하면 아래와 같이 물어본다. 뭐 별로 건드릴게 없다. 그냥 OK 누르면 이제부터 시작이다.


New Project 를 바로 해보면, Templates>Visual Micro 내에 Blank Project 와 Blink Led Example 이 보인다.


Black Project 를 선택했다. Project 이름과 동일한 .ino 파일이 생기고, 툴바에 뭔가 한줄이 더 생긴다.


정말 감탄을 금치 못한다. 심플하고 있어야 할 기능들이 다 있다. Eclipse CDT 기반으로 개발환경 설정하는 것도 나중에 하나 올리겠지만, Arduino IDE 와 Eclipse CDT 에 Arduino 개발 플러그인 끼운것과 비교하면 '왜 이렇게 안만드나' 싶을정도다.

포트 선택도 연결된 포트가 심플하게 나온다. COM5 에 VUSB 로 잡혀있다.

툴바 말고도, Visual Micro 메뉴가 보이고, 안에는 각종 기능들이 보인다. 오리지널 Arduino IDE 보다 낫다.


특히나 Visual Micro Explorer 를 메뉴를 통해 띄워보면, Arduino API Reference 와 예제들, 보드 정보, Arduino.cc 에서 볼 수 있었던 각종 써드파티 Library 들이 모두 보인다. 

그냥 웹페이지로의 링크가 아니라 심지어 클릭하면 Library 를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정말 훌륭하다.

코드가 코드 답고, 오른쪽에 살짝 보이는 저 창은 Serial Port Monitor 이다.


정말 나에게 필요했던 바로 이 기능! VIM 으로 C++ 개발할때도 지원되던 Intellisense(Code Assist) 기능과 Parameter 정보 표시 기능이 왜 Arduino IDE 에는 없는것인가.. 완벽하게 동작한다. Eclipse 의 플러그인 보다도 훨 낫다. 한 100배 정도?


Arduino IDE 에서도 제공하지 못하는 Debug 기능도 제공된다. 아직 사용법을 잘 몰라서 그런건지 loop() 함수의 Entry 부분에서 항상 Break 걸리는 수준의 Debug 이지만 아마도 사용법을 좀더 익혀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모든게 정말 완벽하다. 그러나 아쉬운점도 있다. 바로 Serial Monitor 기능인데, 이게 한글이 안나온다. .ino 파일의 인코딩을 바꿔서도 해보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봤지만 한글이 Serial Monitor 에서는 깨져서 나온다.

이 다음에는 Atmel Studio 7 을 설치해보고 마찬가지로 Visual Micro Arduino IDE 플러그인을 설치해보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