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를 하다보면 녀석들이 많아질때 마다 수신기를 늘려가야하는 부담이 있었다.

수년간 모델체인지 없는 송신기용 수신기이면 몰라도 한때 FUTABA 와 양대 산맥을 이루던 SANWA 의 내 조종기 M11 도 5~6년 간 각종 모듈에 악세사리에 잘 나오다가 결국 2.4GHz 대 조종기가 나오면서 2.4GHz 모듈을 끝으로 은퇴를 하고 말았다.


[추억의 M11]

이 2.4GHz 모델이 Radio Post 라는 국내 브랜드 모듈이었는데 몇년 버티지 못하고 결국 단종이 되고 말았다. 이 송신기 모듈에 맞는 수신기는 그냥 없다고 봐야한다.


[Radiopost 2.4GHz 수신기와 M11용 모듈]

이렇게 2.4GHz 의 같은 대역대를 사용하는 송수신기 이더라도 문제는 각 조종기 벤더마다 호환이 안된다는 즉 표준이 없다는게 문제이다.


요새는 쿼드콥터를 하는 관계로 난생처음 4채널 이상의 비행기 조종기를 써보는데 이놈들도 그러한 프로토콜 호환의 문제점과 전용 수신기의 비싼 가격은 마찬가지이다.

값싼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송수신기를 만들어보고자 마음먹고 프로젝트를 해본다. 뭐 프로젝트라 할 것 까지는 없고, 일단 초간단 송수신기를 차량용으로 만들어보고 향후 쿼드콥터용도 만들어보고자 한다.


이미 아두이노를 활용한 송수신기를 만들어보는 자작기 들은 몇몇 외국인들과 국내 분들도 시도해본 듯 하다. 

[Instructable 에서 발견한 아두이노 기반 조종기]



[국내 RC 카페 동호인께서 개조하신 조종기]

나는 우선 우리 4살 둘째놈이 한손으로 조종할 수 있을 만큼 작은, 스틱 기반의(휠 기반으로 하려니 마땅한 부품을 구입하기 쉽지 않아보인다) 송신기와 Arduino Pro Mini 기반의 4~6채널 정도의 수신기를 만들어보고자 한다. 

일단 계획이 너무 창대하면 실현이 어려울듯 하여 Sprint 를 3차로 나누어 조종기 Version 1.0 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다.

Sprint #1 의 목표

. 2.4GHz 로 송/수신 된다

. 4채널 데이터를 송신기가 보낼 수 있다

. 4채널 데이터를 수신기가 PWM 으로 출력할 수 있다

. 브레드보드에서 회로가 동작한다


(이후 글 부터는 실제 구현 과정을 담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Good Joon

IT Professionalist Since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