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서 없이 말하는 사람, 일 처리가 매끄럽지 않은 사람, 같은 시간 공부를 해도 머릿속에 남는게 적은 사람, 집중력이 떨어져서 욕먹는 사람 들 대부분의 공통점 중 하나가 주변이 어수선 하다는 것이다.
정리를 하면 좋은것은 안다 단순히 기분이 상쾌해지기 때문일까? 그러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겠지만 더 중요한것들을 이 정리정돈 이라는 행동의 결과로 얻을 수 있다.
당장 내가 자주가는 온라인 서점 사이트에서 “정리” 라는 키워드로 “자기계발” 분야에서 검색되어 나오는 책의 권수만 해도 2023.07.10 기준으로 238 권이나 된다.
시중에 자기계발서에 이렇게 많은 “정리” 와 관련한 책들이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유는 정리는 자기계발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며 정리를 하여 무엇인가를 얻기 위한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상쾌함 만을 느끼기 위한 기분전환 효과나 정리 자체로 느낄 수 있는 성취감 이상의 것이 있다.
정리의 목적
정리라는 단어는 “주변 정리” Arrangement, “문서 정리”, “노트 정리” 등과 같은 Organization, “창고 정리” Clearance, “사업 정리” Liquidation, “채무 정리” Settlement 등과 같이 여러 의미로 쓰인다.
‘우리나라 말은 왜이리 단순해?’ 라고 느낄 수도 있으나 사실 다른 영어단어들 속에서도 공통점이 있다. 바로 “깨끗한 상태로 만든다”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깨끗한 상태로 만드는것이 왜 중요할까? 깨끗한 상태로 만드는 것은 “효율성” 과 관계가 있다. 본질적이지 않은 것들을 치워 깨끗한 상태로 만들면 우리는 본질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며, 이때 다른것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기 때문에 같은 에너지로 정리되지 않은 속에 있는 사람들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핵심 가치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하려고 할 때 주변이 정리되어 있으면 공부하는 것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어 효율적으로 공부가 가능하고, 문서정리가 잘 되어있으면 어떤 문서 내용을 찾으려 하거나 빠르게 내용의 핵심을 파악해야 할 때 관련 없는 문서나 주변 내용을 보느라 시간을 허비하지 않아도 된다.
노트정리 리뷰를 통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뇌에 강한 연상력을 불러일으켜 망각곡선을 늦추어 공부한 내용을 오랜 동안 기억할 수 있게도 할 수 있으며, 수익성이 낮은 사업정리를 통해 핵심 사업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정리라는 행동은 한정된 노력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내기 위한 목적을 이루기 위한 과정의 수단이며, 집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변을 깨끗이 정리하여 본질을 정확히 대면하기 위한 강력한 도구이다.